자료실
  • 등록일2023-10-23
  • 작성자관리자
  • 조회수117

FMEA의 탄생과 발전사

https://cafe.naver.com/ampqm/15324 


 

FMEA(고장 모드 및 영향 분석)는 제품, 프로세스 또는 시스템의 잠재적인 고장이나 결함을 식별하고 완화하기 위해 다양한 산업에서 사용되는 구조화된 접근 방식입니다. 그 역사는 주로 항공우주 및 방위 산업의 맥락에서 20세기 중반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FMEA의 탄생과 발전에 대한 간략한 개요는 다음과 같습니다.


초기 뿌리(1949~1960년대): FMEA는 미국 군대, 특히 항공우주 및 국방 부문에서 유래되었습니다. 1940년대 후반과 1950년대 초반에 미국 국방부는 복잡한 시스템의 신뢰성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의 필요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러한 필요성은 냉전 기간 동안 첨단 무기 시스템이 개발되면서 더욱 분명해졌습니다.


MIL-P-1629(1960): FMEA 프로세스를 설명하는 최초의 공식 문서는 1960년에 출판된 군사 절차 MIL-P-1629였습니다. 이 문서는 FMEA 프로세스가 될 토대를 마련하고 잠재력 분석을 위한 프레임워크를 확립했습니다. 실패 모드와 그 결과.


NASA(1960년대): 미국 항공우주국(NASA)은 FMEA의 초기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했습니다. 인간을 달에 착륙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는 아폴로 프로그램의 개발과 함께 위험을 평가하고 줄이기 위한 체계적인 방법의 필요성이 중요해졌습니다. NASA는 FMEA 방법론을 개선하고 확장하여 이를 아폴로 임무에 적용했습니다.


다른 산업으로의 확장(1970년대~1980년대): FMEA는 1970년대와 1980년대에 다른 산업에서도 인지도를 얻고 채택되기 시작했습니다. 특히 자동차 산업에서는 제품 품질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FMEA를 사용하기 시작했습니다.


표준화 및 방법론 개발(1980년대~현재): 자동차, 항공우주, 의료 등 다양한 산업에서 FMEA에 대한 자체 표준과 방법론을 개발했습니다. 1980년대 SAE(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는 AIAG(Automotive Industry Action Group) FMEA 매뉴얼을 출판하여 자동차 산업에 널리 채택되었습니다. 의료 부문에서는 환자 안전을 개선하기 위해 의료 FMEA 방법론이 개발되었습니다.


지속적인 발전과 적용(현재): FMEA는 다양한 산업의 요구에 맞춰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적응하고 있습니다. 이제는 제품 및 프로세스 설계뿐만 아니라 지속적인 개선, 위험 관리 및 규제 요구 사항 준수에도 사용됩니다.


FMEA는 품질 관리, 위험 평가 및 신뢰성 엔지니어링에 필수적인 도구가 되었습니다. 잠재적인 고장을 식별하고 해결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은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제품 안전성, 신뢰성 및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했습니다. 산업이 계속 발전함에 따라 FMEA 방법론과 관행도 새로운 과제와 기회를 해결하기 위해 적응하고 있습니다.

목록으로

구독신청하기

구독신청하기